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_일상/Useful Information_유익한 정보

복식부기 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 알고 가세요! 누가 복식부기 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할까요?

by loveelovee 2023. 6. 8.

 

이번 글에서는 복식부기란 어떤 기장 방식을 말하는지, 세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개인사업자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복식부기 의무자가 복식부기를 기장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불이익이 주어지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식부기 의무자가 간편장부를 작성하거나 장부 없이 추계신고를 하는 경우 세금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 무신고 납부세액의 20%에 달하는 가산세가 부과되는 만큼 자영업자 사장님들이라면 이번 글에서 다루는 내용을 꼭 알고 계셔야만 합니다.

 

 

1. 복식부기란?

복식부기란 장부가 대변과 차변, 두 부분으로 나뉜 형태의 장부를 말합니다. 장부 왼쪽에 있는 차변에는 사업체의 자산이 오른쪽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을 기재하는 장부를 말합니다. 기업들의 재무 현황을 보여주는 재무상태표나 경영성과는 나타내는 손익계산서 등이 복식부기로 작성된 장부입니다.

 

2. 어떤 사업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해야 하나요?

세법에 따라 법인사업체는 복식부기로만 장부를 작성해야 하고, 개인사업자 또한 원래는 모든 사업체가 복식부기를 작성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다만 복식부기의 경우 일정 수준의 회계 관련 지식이 있어야만 장부를 작성하는 게 가능합니다. 모든 개인사업자에게 복식부기 작성을 요구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개인사업자도 복식부기로 기장하는 걸 원칙으로 하되 업종별로 매출액이 일정 금액 이하인 소규모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는 보다 작성이 쉬운 간편장부로 장부를 작성하는 걸 허용하고 있습니다.

 

3. 직전 연도 매출이 이 금액보다 높으면 복식부기 의무자입니다.

간편장부 대상자와는 달리 수입금액(매출)이 업종별 기준을 넘는 개인사업자는 반드시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만 합니다. 이 같은 사업자를 복식부기 의무자라고 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하는 업종별 매출 기준

 

 

여기서 한 가지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점은 매출액은 종합소득세가 부과되는 과세기간의 직전 연도 매출을 기준으로 한다는 사실입니다.

 

 

4. 전문직 업종은 무조건 복식부기 작성해야 합니다.

의사, 수의사, 약사, 변호사, 법무사, 노무사, 세무사, 회계사 등의 전문직 업종은 매출과 상관없이 무조건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고, 세금을 신고해야만 합니다.

전문직 업종의 경우 해당 과세기간에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했다고 해도 복식부기를 작성해, 세금을 신고해야만 하죠.

 

전문직은 무조건 복식부기로 신고!

 

5. 의무자가 복식부기 작성 안 하면 큰 가산세 부과됩니다

사업자가 장부를 작성하지 않은 채 세금을 신고하는 걸 추계신고라고 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가 이 같은 추계신고를 할 경우에는 세금을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 무신고 가산세와 무기장 가산세 중 더 큰 금액이 가산세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복식부기 의무자가 간편장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복식부기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부과되는 가산세

- 무신고 가산세 : 신고·납부해야 하는 세액의 20%와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

- 무기장 가산세 : 종합소득산출세액 × (미 기장 소득금액 / 종합소득금액) × 20%

 

또한 복식부기 의무자가 추계신고를 할 경우에는 업종별 기준경비율의 절반만이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경비도 절반밖에 인정받지 못해 세금도 더 내야만 합니다.

 

잘 확인하셔서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 부담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댓글